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녹색식물의 대장, 시금치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100세 건강상식 2023. 5. 23.

녹색식물의 대장, 시금치에 대해서 알아보자

시금치는 나물반찬으로만 먹는 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다양한 요리방법과 영양성분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시금치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시금치
시금치

목차

  • 시금치의 효능
  • 시금치의 영양분
  • 시금치 섭취방법
  • 결론

시금치의 효능

시금치하면 떠오르는 건 역시 뽀빠이 아저씨죠? 왜 하필이면 시금치는 뽀빠이 아저씨에게 힘을 주었을까요? 뽀빠이 만화 속 주인공인 뽀빠이는 근육질의 몸매를 가진 캐릭터입니다. 이처럼 건강미 넘치는 모습 덕분에 ‘근육 강화’라는 이미지가 강하게 자리 잡았는데요. 실제로 시금치에는 비타민A, C, 철분, 엽산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어린이 성장발육 촉진 및 빈혈 예방에 효과적이며, 섬유질이 풍부해 변비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베타카로틴 성분이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해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며, 루테인 성분이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보호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시금치는 어떻게 먹어야 맛있을까요? 시금치는 생으로 먹기보다는 데쳐서 나물 반찬으로 만들어 먹거나 국거리용으로 많이 활용됩니다. 하지만 시금치나물무침 레시피나 시금치된장국 끓이는 방법 같은 경우 인터넷 검색만으로도 쉽게 찾아볼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시금치는 언제 수확하나요? 시금치는 봄(3월) ~ 여름(6월) 사이에 재배되는 채소이기 때문에 겨울엔 구하기 힘든 채소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지금 시기에 마트에서 판매되고 있는 시금치는 대부분 하우스에서 재배된 상품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노지에서 자란 시금치와는 맛과 영양면에서 차이가 날 수밖에 없습니다.

백점만점에 백점인 시금치의 영양분

시금치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즐겨먹는 채소 중 하나로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해서 건강에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하지만 시금치는 그냥 먹기엔 맛이 없어서 나물무침이나 국 등 다양한 요리 재료로 활용되고 있죠. 이렇게 자주 먹는 시금치지만 정작 시금치의 영양소나 효능에 대해서는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시금치의 영양가와 녹색식물의 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시금치의 칼로리는 얼마인가요? 시금치는 100g당 약 33kcal로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단에 많이 활용됩니다. 또한 철분 함량이 높아 빈혈 예방에도 효과적이며 베타카로틴 성분이 항산화 작용을 하여 노화 방지 및 암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시금치는 어떻게 먹어야 맛있나요? 시금치는 무침, 볶음, 국 등 다양한 요리 방법으로 섭취할 수 있지만 특히 생으로 먹거나 살짝 데쳐서 먹으면 더욱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생채소 특유의 풋내가 싫다면 물에 식초를 약간 넣고 5분 정도 담가두면 냄새가 사라집니다. 그리고 데친 후 찬물에 헹궈야 색이 선명해지고 식감이 아삭해집니다. 시금치는 언제 수확하나요? 시금치는 주로 가을에 파종하여 겨울 동안 재배하는데, 추운 겨울을 이겨낸 봄 시금치는 단맛이 강하고 향이 진하며 뿌리 부분이 붉은빛을 띱니다. 그러나 여름 내내 자란 시금치는 잎이 두껍고 뻣뻣하며 질기고 쓴맛이 강합니다. 따라서 제철인 2월~5월 사이에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좋은 음식을 더 좋게 만들기 위한 시금치 섭취방법

채소 중에서도 건강에 매우 좋은 시금치! 하지만 그렇다고해서 맛이 좋은 것은 아니죠. 특히 아이들은 씹는 맛도 없고 먹기 싫어하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오늘은 시금치를 맛있게 먹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시금치를 먹기 싫어하는 아이들을 위한 요리는 무엇이 있을까요? 시금치를 먹기 싫어하는 아이들을 위해서는 먹기 쉬운 요리로 시작하는 게 좋아요. 무조건 씹어먹어야 하는 생선구이나 시금치 전 같은 음식보다는 블렌딩이나 샐러드 등 씹지 않아도 먹을 수 있는 요리로 시작하는 게 좋아요. 블렌딩은 시금치를 갈아서 먹기 쉽게 만들어주고, 샐러드는 시금치를 다른 채소와 함께 섞어서 먹기 쉽게 만들어줍니다. 또한 시금치를 먹기 쉬운 요리로 시작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시금치를 먹는 습관이 생길 수 있어요. 시금치를 먹을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요? 시금치는 철분이 많은 채소이기 때문에 끓는 물에 넣어서 데워서 먹는 것이 좋아요. 또한 생으로 먹으면 위장에 부담이 가기 때문에 꼭 살짝 데워서 먹어야 합니다. 또한 시금치를 먹을 때는 무조건 씻어서 먹어야 해요. 시금치는 농약이 많이 사용되는 채소이기 때문에 꼭 깨끗하게 씻어서 먹어야 합니다. 시금치를 먹는 시기는 언제가 좋을까요? 시금치는 봄에 가장 맛있게 먹을 수 있는 계절이에요. 하지만 요즘은 계절에 상관없이 시금치를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계절에 상관없이 먹을 수 있어요. 하지만 계절에 맞게 먹는 것이 건강에 더 좋으니 계절에 맞게 먹는 것이 좋아요. 오늘은 시금치를 맛있게 먹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시금치는 건강에 매우 좋은 채소이기 때문에 꼭 먹어야 해요. 시금치를 먹는 방법을 알아두면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할 수 있을 거예요. 그럼 여기까지 시금치 섭취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결론

우리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시금치이지만 알고보면 대단한 식물이네요. 앞으로는 좀 더 관심을 가지고 먹어봐야겠어요. 지금까지 시금치의 영양가와 녹색식물의 힘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시금치블로그에서는 다양한 주제들을 가지고 포스팅을 하고있어요. 하지만 모든 글들이 여러분에게 도움이 될 순 없겠죠?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내가 원하는 정보만을 쏙쏙 골라볼 수 있는 방법! 그것은 바로 각 게시물마다 달려있는 댓글입니다. 제가 쓴 글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이 쓴 글에서도 나에게 맞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점 잊지 마세요!

댓글